생활건강 / / 2025. 4. 17. 16:00

영유아 하임리히법 하는 방법 가이드

포스팅 썸네일

 

 

 

아이를 키우다 보면 정말이지 상상조차 하기 싫은 응급 상황과 마주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부모의 심장을 철렁하게 만드는 순간은 바로 아이의 기도에 이물질이 걸려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할 때일 거예요.

 

숨 막히는 듯 괴로워하는 아이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눈앞이 깜깜해지는 기분입니다. 이러한 위급 상황에서는 정말이지 1초, 1초가 소중합니다. 머릿속으로만 알고 있는 응급처치법은 실제 상황에서 제대로 떠오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 아이의 생명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응급처치 방법 중 하나인 영유아 하임리히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말 위급한 순간에 후회할지도 모릅니다. 부디 끝까지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성인 대상 하임리히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성인 하임리히법 완벽 가이드

 

 

 

영유아 하임리히법 A to Z

 

영유아 하임리히법은 1세 이상부터 소아기 아이에게 기도 폐쇄가 발생했을 때, 막힌 이물질을 신속하게 배출시키는 응급처치 방법입니다. 아이가 숨을 쉬지 못하고 얼굴이 파랗게 질리는 위급한 상황에서는 지체 없이 영유아 하임리히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유아 하임리히법

 

1세 이상 ~ 소아기 아이 대상 하임리히법

1️⃣ 먼저 아이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아이가 기침을 하거나 말을 할 수 있다면, 억지로 하임리히법을 시행하지 않고 아이 스스로 이물질을 뱉어낼 수 있도록 격려하며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2️⃣ 하지만 아이가 숨을 쉬지 못하거나, 켁켁거리는 소리만 내고 얼굴색이 변한다면 즉시 하임리히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3️⃣ 아이 뒤에 서서 무릎을 꿇고 아이를 안듯이 자세를 잡습니다.

 

4️⃣ 한쪽 손으로 아이의 배 윗부분, 배꼽과 명치 사이의 중간 지점을 찾습니다. 이 부위에 주먹을 쥔 손의 엄지손가락 부분을 댑니다.

 

5️⃣ 다른 손으로 주먹을 감싸 쥐고, 위쪽으로 빠르고 강하게 밀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마치 복부를 안쪽 위로 'J'자 형태로 끌어올리는 느낌으로 시행합니다.

 

6️⃣ 이물질이 입 밖으로 나오거나 아이가 스스로 숨을 쉴 수 있게 될 때까지 횟수 제한 없이 반복합니다.

 

 

 

 

1세 미만 영아 대상 응급처치법 (등 두드리기와 가슴 압박)

1세 미만의 영아에게는 하임리히법 대신 다음과 같은 응급처치 방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1️⃣ 오른쪽 팔뚝 위에 아기를 엎드리게 합니다. 이때 아기의 머리가 가슴보다 아래를 향하도록 기울여야 합니다.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아기의 턱을 부드럽게 잡고 머리를 고정합니다.

 

2️⃣ 아기를 엎드린 팔을 오른쪽 허벅지 위에 올려놓아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3️⃣ 왼쪽 손바닥 뒤꿈치 (손목과 손바닥 사이의 두툼한 부분)를 이용하여 아기의 등 중앙부위 (양쪽 날개뼈 사이)를 빠르고 세게 5회 연속해서 두드립니다.

 

4️⃣ 그다음, 아기를 조심스럽게 뒤집어 왼손으로 아기의 머리와 목덜미를 받치고, 얼굴이 위를 향하도록 자세를 바꿉니다. 이때도 아기의 머리가 가슴보다 약간 아래에 있도록 유지합니다. 아기를 받친 팔을 왼쪽 허벅지 위에 올려놓아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합니다.

 

5️⃣ 오른손 검지와 중지 손가락 끝을 이용하여 아기의 가슴 중앙부위, 즉 양쪽 젖꼭지 사이 약간 아래 지점을 빠르고 강하게 5회 연속해서 압박합니다. 가슴 압박 깊이는 약 1.5cm ~ 2cm 정도가 적절합니다.

 

6️⃣ 등 두드리기와 가슴 압박을 5회씩 번갈아 가면서 이물질이 나오거나 아기가 스스로 숨을 쉴 수 있게 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하임리히법도 키트로 안전하고 확실하게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획기적인 휴대용 응급 장치에 대해 아래 링크에 상세하게 정리하였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하임리히 키트 완벽 가이드

 

 

 

 

 

 

 

 

 

 

 

마무리

오늘 포스팅에서는 소중한 우리 아이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응급처치 방법인 유아 하임리히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예측 불허의 응급 상황은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으며, 특히 어린아이들에게는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유아 하임리히법은 위급한 순간, 단 몇 분 안에 아이의 생사를 가를 수 있는 중요한 응급처치 기술입니다. 이론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실제 상황을 대비하여 꾸준히 복습하고, 가능하다면 응급처치 교육을 통해 실제 대처 능력을 키우시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우리 모두 유아 하임리히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만약의 응급 상황에 침착하게 대처하여 소중한 우리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아이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응원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